반응형

2022/08/04 3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물질 해양방류는 오염수인가? 처리수인가?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난지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우리의 관심도 점점 식어갑니다. 일본측에서는 당시 사고가 난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성 오염물질이 가득한 탱크가 넘칠 위기에 처함에 따라 해양방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2023년 여름에 해양방류를 목표 해저터널 공사에 착수하였습니다. 한편 한국에서는 오염수라고 표현을 하고, 일본 도쿄전력 및 관계자들은 처리수와 오염수라는 말을 같이 사용하다가 최근에 해양방류와 관련해서는 처리수라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 후쿠시마 부흥청이 공지한 자료와 일본의 경제 산업성산하 자원에너지청이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한 FAQ자료를 찾아 보았습니다. 일본측의 자료임을 감안하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물질 해양방류는 오..

사회 2022.08.04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 오늘 공사 착공

8월 3일 저녁 일본측 외신 보도자료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 오늘 공사 착공한다는 소식입니다. 한편 원자력 발전 오염수(일본에서는 처리수라고 표현) 방출 설비를 8월 4일 오늘 도쿄전력이 착공에 들어갑니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에 쌓이는 오염수의 해양 방출과 관련해 해저 터널 굴착 등 방출 설비 공사를 8월 4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출 설비의 완성은 2023년 여름경까지 늦어질 가능성도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외신 뉴스(가호쿠) 주요 내용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설비, 오늘 공사 착공 8월 2일에 후쿠시마현 지사와 오쿠마, 후타바 두 촌장이 설비 설치를 승낙한 것을 두고 도쿄전력은 공사 스케줄을 나타냈습니다. 4일에, 오염수를 앞바다 ..

사회 2022.08.04

OPEC 플러스, 9월부터 10만 배럴 추가 증산 결정

OPEC 플러스, 9월부터 10만 배럴 추가 증산 결정 소식은 반가운 소식입니다. OPEC 플러스, 특히 OPEC의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 입장에서는 소폭 증산 정도의 선택지가 남아 있지 않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국제 석유시장 수급 펀더멘털로 보면 세계 경제 불안이 커지고 석유 수요 성장이 둔화될 우려가 있는 가운데 도저히 큰 폭 증산이라는 선택지는 아닙니다. 또, 러시아와의 공조를 배려해도 대폭 증산은 취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일부러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해 증산을 대면 요청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배려도 필수입니다.소폭 증산이라는 어떤 의미에서는 유일하게 남아 있던 선택지를 취하면서 향후 국제 석유 정세에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결정으로 판단됩니다. OPEC 플러스, 9월부터 10..

경제 2022.08.04
반응형